176
하지만 과연 팔지 못할까요? twitter.com/cympub/status/…
177
저희 일과 직접적인 관련은 없지만, 팔레스타인 부상자들을 치료하기 위한 국경없는의사회의 프로젝트에 일시 기부를 했습니다. 한 번 읽어 보시고, 관심 있으신 분들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happybean.naver.com/donations/H000…
178
요 며칠 새 아곤을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얼마 전 블루밍하우스 동영상이 오른 덕분인지도요? 간단히 소개도 해 보겠습니다.
youtube.com/watch?v=1Sj7Rq…
179
오늘 7시에 열립니다!
rpgstore.kr/front/product/…
181
때때로 외국 저자들에게서 연락이 옵니다. 한국어로 된 저희 자료나 트윗 등에 관한 언급이 꽤 있어서 그때마다 놀라곤 하는데, 요즘 한국어를 외국어로서 아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번역기도 상당히 발달했고요.
182
자주 말씀드리지만 고블린은 존재하지 않으며 고블린 노조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183
알피지의 가장 핵심적인 금언이 있다면 "테이블에서 합의한 것이 최우선이다"입니다. 그 합의가 정당하게 이루어진 것이어야 하겠습니다만... 그것을 잠시 미루어두고 생각하면, 테이블에서의 합의는 국가의 주권과도 같은 것입니다.
184
저는 잘 들립니다 twitter.com/ban_joja/statu…
185
현재 전례 없이 주문이 들어온 상황에서 입금 확인을 수동으로 하다 보니 늦어지고 있습니다. 내일까지는 끝날 테니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걱정 끼쳐드려 죄송합니다 _O_
186
시나리오라는 형태의 준비가 필요한 작품들 중에서, 시나리오 쓰기가 언성듀엣보다 쉬운 것은 본 적이 없습니다.
rpgstore.kr/product/detail…
187
혼자 하는 크툴루의 부름 시나리오 <나 홀로 어둠에 맞서>가 인기입니다. 일인용 시나리오의 또 다른 사용법이 있는데요. (계속)
rpgstore.kr/front/product/…
188
기부를 위해 모금을 받는 온라인 크툴루 플레이 방송입니다. 그런데 방식이 특이하네요. $10 = 다음 플레이어 판정에 보너스 주사위 $20 = 다음 플레이어 판정에 페널티 주사위 $30 = 다음 플레이어는 실패한 판정을 강행해야 함 $50 = 수호자가 이성 판정 유발 요소를 도입. $100 = 신화 생물 등장 twitter.com/Chaosium_Inc/s…
189
언성 듀엣의 교정이 이번 주에 끝나고 다음 주에는 인쇄에 들어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90
이건 증상을 더 자세히 알아야 대답할 수 있기는 한데요. 일단 라운드 구조에 너무 얽매이지 말고, 한두 라운드 진행하고 라운드 제약 없는 액션 장면으로 넘어갔다가 다시 한두 라운드 진행하는 식으로 해 보세요. twitter.com/zZzephyr_W/sta…
191
인용한 다음 트윗에 있는 "마스터도 그 테이블의 플레이어로서 다른 플레이어가 만들어주길 원하는 장면이 있는데" 이 부분이 핵심인 것 같습니다. 얘기를 조금 해 볼게요. twitter.com/sub_scr_/statu…
192
언성듀엣은 다양한 세계 설정으로 플레이할 수 있지만, 공통적인 적은 "이계"입니다. 이계는 현실 세계와 나란히 존재하며 때때로 현실을 침범해 오는 별세계입니다. 이계를 어떤 형태로 만드느냐에 따라 플레이의 분위기가 많이 달라지는데, 이것은 시나리오에 달려 있습니다.
193
누가 알아줘서 하는 일은 아니지만 이렇게 알아주시면 감사합니다. t.co/j289AcurcD
194
195
플레이할 때, 캐릭터 행동을 할 때마다 "OOO 하면 안 되나요?" "OOO 해도 되나요?"라고 묻는 분을 몇 차례 만난 적이 있어요. 딱히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그냥 "OOO 할게요!" 해도 됩니다. 혹시 안 될 이유가 있으면 그때 마스터가 "이러이러해서 어려워요"라고 대답할 거예요.
196
추리/수사 시나리오는 진상이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단서입니다. 단서가 모이면 진상이 밝혀지는 것이니, 단서를 주는 호흡을 조절하면 되고, 이것은 시나리오 작성 단계에서부터 할 수 있습니다. 또한... twitter.com/neinei0u0/stat…
197
알피지 플레이는 끝나면 다시는 돌아갈 수 없기 때문에 소중하다고 생각합니다. 고양이 플릿도 스페이스 라디오도 그러합니다. 생각해 보면 사람 역시 그렇고요.
198
자기소개도 자기소개지만 때떄로 알피지가 무엇인지도 얘기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RPG, TRPG, TTRPG라고도 불리는, 두 사람 이상이 모여서 책에 정해진 룰에 따라 가상의 인물들을 가지고 이야기를 만드는 놀이입니다. 그러나 이것만으로는 아마 바로 감이 오지 않으실 거예요.
199
언성 듀엣은 시나리오 만들기가 쉽습니다. 몇 가지 특징을 말씀드리자면...
1) 판정이 플레이어의 행동에 반응해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판정은 시나리오의 장면마다 지정된 것이 전부이며, 이것은 피할 수 없습니다.
200
여러 차례 드린 바 있는 말씀이지만, 고블린은 상상의 생물이며 이 트윗은 고블린이 쓰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