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신문(@wnewskr)さんの人気ツイート(いいね順)

201
'신당역 스토킹 살인' 전주환, 실제와 너무 다른 신상공개 사진 논란 2019년부터 신상공개 21명… 18명 신분증 사진 피의자 '머그샷' 거부하면 강제할 방법 없어 "신상공개 제도 취지 살리려면 사진공개 기준 필요" naver.me/x9cpZzEe
202
웹툰협회 "기안84 퇴출 요구는 파시즘"… 여성 작가들 반응은 '싸늘’ news.naver.com/main/read.nhn?… 웹툰협회가 기안84 퇴출 요구를 '파시즘'으로 규정하고 시민단체와 기자회견을 연 만화계성폭력대책위를 규탄하고 나섰다. 대책위는 "풍자로 인한 연출과 단순한 약자 조롱을 혼동하지 말라"고 비판했다.
203
[인터뷰] 스튜디오 촬영회 성폭력 고발한 양예원씨 '미투' 이후 3년. 양예원씨는 성폭력 피해 생존자이자 연대자, 운동가로 거듭났다. 지금도 여러 생존자들이 그에게 용기를 얻었다며 고맙다고 하고, 상담을 청한다.  naver.me/FDQQyfYQ
204
성폭행 저항하려 가해남성 혀 자른 피해여성 '정당방위' 인정 news.naver.com/main/read.nhn?… 부산지검 동부지청은 성폭행에 저항하기 위해 가해남성의 혀를 깨물어 자른 여성의 행위를 '정당방위'로 인정하고 불기소했다. 가해 남성 30대 A씨는 강간치상∙감금 혐의로 구속 기소됐다.
205
박지현 “윤 대통령, 성평등 내각 개편 선언해야” “구조적 성차별은 없다는 발언을 사과하고, 여가부 폐지 공약도 철회하시기 바란다” naver.me/Gd6Gw0vN
206
'바지·치마 선택권 달라' 🙋🏻‍♂️🙋🏻‍♀️ 여학생 복장 규제 폐지운동사 '여학생은 원하는 교복을 선택할 권리가 있다'는 목소리가 나온 지 20여 년이 됐다. 학교 현장은 그새 많이 달라졌지만, 전통, 관습 등을 이유로 불합리한 규정을 고집하는 학교들도 있다. news.naver.com/main/read.nhn?…
207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임신중지(낙태)와 피임시술에도 건강보험을 적용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과정에서 ‘낙태’라는 표현 대신 ‘임신중지’를 사용했다. 낙태는 ‘태아를 떨어뜨린다’는 뜻으로 부정적 이미지를 심어준다는 지적이 있었다. news.naver.com/main/read.nave…
208
'올림픽 영웅' 안산 선수가 '제8회 대한민국 여성체육대상'을 수상했다. 안 선수는 "작년 말부터 올해 초까지 정말 많은 상을 받고 있는데 이번 수상을 좋은 기억으로 삼아 더 좋은 성적을 내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안산랑해 sports.news.naver.com/news.nhn?oid=3…
209
여성이 제사 첫 술잔 올려...서원 600년 최초 오늘 도산서원 향사(서원 제사)에서 이배용 한국의서원통합보존관리단 이사장이 첫 술잔을 올리는 '초헌관'을 맡았다. news.naver.com/main/read.nhn?…
210
카페 등에서 출입명부를 작성한 뒤 “낯선 사람에게 연락이 온다”는 피해자가 늘고 있다. 한 여성은 새벽 1시경 한 남성에게 “외로워서 연락했다”는 문자를 받았다. 여성이 경찰에 신고하자 이 남성은 적반하장으로 “이런 일로 사건 만들지 말라”는 메시지를 보냈다. news.naver.com/main/read.nhn?…
211
낙태죄 폐지 후 산부인과 가보니 "남친 동행해야 해요" 낙태죄 폐지 넉 달. 그러나 후속 입법이 이뤄지지 않아 병원마다 비용이 제각각. 아기 아빠의 동의를 요구하기도 🙄 ... 안전한 임신중단은 언제쯤? naver.me/5bXg0Vwr
212
윤석열, 공약집에 버젓이 ‘오또케’ 사용... 여성혐오 논란 ‘오또케’는 여성이 급한 상황에 적절히 대처하지 못하고 ‘어떻게 해’만 반복한다고 주장하며 온라인 남초 커뮤니티 상에서 조롱조로 쓰이는 표현이다. 대표적인 여성 경찰관 비하 표현이다. news.naver.com/main/read.nave…
213
최근 그룹 레드벨벳 멤버 조이는 정장 재킷 안에 입은 티셔츠로 인해 황당한 논란에 휩싸였다. 해외 유명인이 입을 때는 전혀 문제되지 않던 옷이 여성 아이돌이 입자 달라졌다. 여성 아이돌을 향한 유별난 잣대가 작동한 탓이다. news.naver.com/main/read.nhn?…
214
‘생리주기 적어오면 가산점 준다’던 교사, 손해 배상해야 중학생 제자를 성추행한 교사가 피해자에게 손해배상금을 내게 됐다. #스쿨미투 생존자가 가해자에게 손해배상을 청구해 승소한 첫 사례. 👏🏻 womennews.co.kr/news/articleVi…
215
정은경 질병관리청 청장, 제18회 한국여성지도자상 수상 news.naver.com/main/read.nhn?… 제18회 한국여성지도자상 대상에 정은경 질병관리청 청장이 선정됐다. 젊은지도자상에는 영화 '69세'를 제작한 임선애 감독이, 특별상에는 텔레그램 성착취 사건을 세상에 알린 '추적단 불꽃'이 선정되었다.
216
한국은 세계 6위 성매매 시장… "수요 차단이 먼저다" news.naver.com/main/read.nhn?… 성매매는 돈이 되는 '산업'이다. 미국 암시장 전문 조사업체 하보스코프닷컴은 한국 성매매 시장 규모가 120억 달러로 세계 6위 규모라고 했다.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은 3배 이상인 37조원으로 추정했다. 커피시장의 4배다.
217
프랑스 하원, ‘여성 경영진 40% 할당제’ 만장일치로 가결 상원 통과하면 직원 1000명 이상인 기업들은 2030년까지 임원진·경영진 40% 여성으로 채워야 👏🏻 womennews.co.kr/news/articleVi…
218
구글 '여성 차별' 들통…체불 임금 지급 합의 news.naver.com/main/read.nhn?…
219
20대 여성 자살 급증에…여성들 "대통령님, 출생률 말고 자살률을 보십시오" 페미니즘당 창당모임·정치하는엄마들 세계여성의 날 청와대 앞 기자회견 "국가가 애지중지하던 출생아들이 공적 돌봄의 부재로, 즉 국가의 방임으로 하염없이 죽어간다" news.naver.com/main/read.nhn?…
220
“한국 사회가 원하는 여성상이 있지 않나. 말 잘 듣고, 똑똑하지만 나보단 못하고, 내 비위를 맞춰주고, 사랑스럽고 애교 넘치는. 그와는 아주 동떨어진 여성 캐릭터를 보고 싶다는 욕망이 컸다.” 영화 '애비규환' 최하나 감독 "전형적 '한국 여성' 이미지 깨고 싶었다" news.naver.com/main/read.nhn?…
221
여자라 당했다...스토킹 피해자 80% 여성, 가해자 81% 남성 스토킹처벌법 시행 이후 경찰이 접수한 스토킹 사건 통계다. 우리 사회의 구조적 성차별이 촉발한 젠더폭력 범죄임을 보여준다.  naver.me/GPFxBlpo
222
AI는 왜 '젊고 상냥한 여성'이어야 할까 '이루다 사태'가 남긴 질문 ① AI 연구자들 "'젊고 수동적인 여성' 설정부터 문제" 성별 고정관념 강화하고 여성혐오·모욕 타겟 되기 쉬워 news.naver.com/main/read.nhn?…
223
고은 시인 복귀에… 최영미 시인 "반성하지 않는 권력, 지켜볼 것" "재판 과정에서 변호사 뒤에 숨더니 이제는 출판사 뒤에 숨어 현란한 말의 잔치를 벌이는 그가 나는 두렵지 않다" n.news.naver.com/article/310/00…
224
윤여정, 한국 배우 최초 오스카 연기상 🎉🎉🏆 '존버'는 승리한다 💪🏻 윤여정이 걸어온 50년 영화인생 "나는 생계형 배우"...'이혼녀' 편견에 꿋꿋이 버텨 가식 없는 솔직함에 젊은 세대 대호응 세계 영화제 35관왕 휩쓸며 새로운 역사 써 news.naver.com/main/read.nhn?…
225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의 품격있는 반박 “여가부 기능 확대돼야… 남성들도 혜택” news.naver.com/main/read.nave…